누구나 쉽게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는 공간 네이버, 티스토리, 구글 블로거

한국 사람은 일반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많이 사용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도 최근에는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구글에도 블로그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구글에도 조금 오래 되었지만 많이 알려지지 않은 블로그 서비스가 있습니다. 구글은 블로그(blog)라하고 하지 않고 블로거(Blooger)라고 합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신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천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물론 티스토리가 UI로 보면 예쁘기도하고,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편리함을 가져다 주는 서비스도 좋은 편이기는 합니다. 그리고 저도 아직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고 있는 것도 있긴 합니다. 

오늘은 블로그 서비스에 대해서 잠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선택은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이 하시는 거니까요.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한국사람들이 이용하기 편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블로그 서비스 이기도 하지요. 네이버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될 가능성이 높고,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

높은 방문자수 

네이버 블로그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블로그 서비스이기 때문에 네이버 자체 검색이 용이하고, 자연스럽게 방문자 수가 높아 질 수 있습니다. 

이웃 추가, 공감

이웃추가 및 공감 기능으로 내 이웃에게 내 활동을 빠르게 알릴수 있으며, 서로 서로 글을 공유하고, 추천하는 공감 기능을 함게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

글 내용의 스크랩이나, 공유, 카페 메모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쉽게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일기 형태나 일상을 공유하기에 편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간결한 에디터 화면과 다양한 안내로 글쓰기의 편리함을 더하고 있으며, 외부 링크나, 파일을 공유하기에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기본 기능으로 제공되는 포토에디터를 비롯하여 다양한 편집 기능은 블로그를 꾸미고 싶은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갈수 있는 툴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주목할만한 기능중의 하나는 템플릿 기능입니다. 블로그 시작 처음에는 글을 어떻게 하면 보기 좋게 작성할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생길때가 많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템플릿 기능은 이러한 고민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추천 템플릿이나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템플릿 기능을 이용하여 페이지를 깔끔하게 정리해보세요.
네이버 템플릿

퍼스널 브랜딩

트래픽을 바탕으로 강연, 전자책판매, 강의, 협찬 등파이프라인 확장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단점

광고 

네이버 자체 광고인 애드 포스트 광고만을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신경쓰이지 않지만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시작한다면 광고에 대해서 생각할때가 생기게 됩니다. 네이버는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외부 광고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저품질

 네이버는 저품질 블로그에 대한 제재가 엄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로그 글을 작성할때나,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신경써야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와 함께 많이 사용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만큼 많이 이용하지는 않지만 한동안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좋은 블로그 서비스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최근 자체광고 신설 문제로 많이 혼란한 상황을 보이고 있으며,  블로그 운영자분들 중의 일부는 서비스를 중단하고 다른 서비스로 이동해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조금 더 자유로운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애드센스 광고 기능을 비롯하여 외부 광고를 허용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

자유로운 디자인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보다 스킨 자유롭게 변경하고, 수정할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킨 이외에 다양한 스킨을 인터넷 속에서 구해서 적용할 수 있으며, 사이드 바나 메뉴 등의 레이아웃 수정이 직관적으로 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티스토리 스킨

다음 검색 서비스에의 빠른 반영

초기에는 다음검색서비스에 빠르게 반영되기 때문에 방문자수가 빨리 올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정 정체기에 들어서면 이슈 키워드를 통해 다음 검색으로 방문하는 사람들을 빠르게 모집할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단점

검색유입량

검색 유입량이 네이버에 비해 매우 낮습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 상단 노출이 쉽지 않은데,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최근 네이버 VIEW 탭을 이용한 노출을 많이 노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소통, 홍보

이용자수의 많지 않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는 이웃끼리의 소통과 홍보가 네이버 보다는 쉽지 않습니다.


구글 블로거


구글 블로거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로 한국사람이 보기에는 굉장히 투박하고, UI도 예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에서 구글블로거를 하는 사람은 굉장히 드문 편이며, 최근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 때문에 구글로 넘어오는 사람들이 생기고는 있지만 투박한 UI와 티스토리 보다는 쉽지 않은 편집 기능으로 인해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조금 어렵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거의 장점

서비스 종료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Blogspot은 대한민국 보다는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운영하는 서비스입니다. 우리 나라를 제외하면 전세계의 블로거의 대부분은 블로거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잠재적 방문자가 많다

영어 글쓰기가 가능하다면 대한민국을 넘어서서 전세계 수십억 인구를 잠재적 방문자입니다.

내 게시글이 독특하고, 좋은 글이라면 상단에서 내려올일이 적다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은 네이버나 다음 서비스의 정책에 따라 상단에서 쉽게 내려오거나 저품질에 빠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본인이 쓴글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금새 밀려나기도 합니다.


구글 블로거의 단점

블로그 UI의 투박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 등의 스킨이나 템플릿에 비해 사이트를 꾸미는 기능은 조금 미흡하지만 HTML을 활용한 자유도가 높다는 점에서는 장점이 될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에 비하면 매우 어려운 편에 속하며, 각종 템플릿 사이트에서 찾아볼수 있는 템플릿을 적용하더라도 레이아웃의 수정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글쓰기 편집기능이 아쉽다

구글 블로거의 글쓰기의 기능들은 많이 아쉬운것은 사실입니다. HTML을 잘 알고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자유도가 높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편집 기능이 아쉬운것은 사실 입니다. 특히 표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초기 방문자수 확장이 쉽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의 경우 이웃과 소통하며 초기 방문자수를 늘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구글 블로거는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어려움이 많습니다. 글을 작성하고, 한달, 두달이 되어도 방문자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글쓰기와 좋은 글들이 많아 진다면 시간이 지난후 폭발적인 성장으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상위 노출이 쉽지 않다

좋은 글과 키워드를 사용더라도 동일 주제로 글을 쓰는 사람이 많은 것은 당연합니다. 특히 유사 키워드를 쓰는 경우 원본 글보다 상위에 올라가기 어렵습니다. 

구글 블로거에서 추천하는 글쓰기

  • 구체적으로 언급하세요. 정확하고 구체적인 페이지 제목을 사용합니다. 페이지별로 다른 주제, 제품, 서비스를 포함하고 페이지당 하나의 주제 또는 밀접하게 관련된 항목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완전하게 작성하세요.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언급하세요. Google은 스마트하지만 언급되지 않은 내용까지 추측할 수는 없습니다.
  • 시기적절한 콘텐츠를 표시하세요. 계절, 트렌드, 새로운 제품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업데이트합니다. 예를 들어 핫초콜릿도 판매하는 아이스크림 가게를 운영한다면 여름에는 아이스크림을, 사람들이 아이스크림 매장을 검색하지 않는 겨울에는 핫초콜릿(또는 커피, 샌드위치)을 포함하세요.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는 키위 아이스크림을 내 가게에서도 판매하는 경우 눈에 잘 띄게 표시합니다.
  • 사이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세요. 1925년 이후 사이트를 업데이트하지 않았다면 이제 이벤트 블로그에서 캘빈 쿨리지에 관한 언급을 삭제할 때입니다.
  • 텍스트를 사용하세요. Google이 텍스트처럼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이미지, 동영상 또는 텍스트가 아닌 기타 형식으로만 사이트 콘텐츠나 페이지 제목을 전부 만들면 안 됩니다. 사이트 이름에 그래픽을 사용한다면 페이지 텍스트에도 이름을 포함하세요.
  • 추천을 받으세요. 유용한 온라인 위치에서 사이트가 언급되도록 합니다. 지역 온라인 뉴스 사이트나 기타 적절한 리소스에 포함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 사이트를 개선하고 싶은데 시간이 없나요? 사이트에 내가 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결론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블로거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 운영 목적과 목표에 따라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 : 블로그를 통해 소통과 공감, 광고 수익을 기대하지 않는다면

티스토리 블로스 : 자신의 전문지식을 공유하고, 일정 부분의 광고수익을 기대한다면

구글 블로그 : 전세계를 대상으로 자신의 일상생활이나, 지식을 공유하자 한다면,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통해 달러 수익을 목표로 한다면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티스토리를 추천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티스토리로 시작했답니다. 아직도 하고 있기는 하지만 구글 블로거도 조금씩 시작했답니다. 

기존 블로그 이사를 고민해보기도 했지만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귀찮은 것도 있어서 포기하고, 하나씩 하나씩 새로 작성해 가면서 만들어 가보고자 합니다.

블로거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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